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것은 건강 관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데요. 특히 갓 태어난 신생아 또는 아기라면 더욱 유의해야 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겨울철 아기방 적정 실내 온도 및 습도, 그리고 올바른 가습기 위치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1.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 및 습도가 중요한 이유
겨울철에는 특히 실내 적정 온도 및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날씨가 춥다고 실내 온도를 너무 높이게 되면 잠에 들기 힘들고 자주 깰 수 있기 때문에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온도 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습도인데, 겨울철 실내 온도를 높이기 위해 보일러, 난방기기 등을 작동하면서 실내가 건조하게 되며, 이는 피부 및 호흡기에 영향을 미처 감기에 걸리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 및 습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겨울철 아기방 적정 실내 온도 및 습도
겨울철 추운 날씨 때문에 아주 따뜻하게 해야 감기에 걸리지 않을 것 같지만, 겨울 아기방 온도는 20~23도씨가 적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습도는 40~60% 정도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습도가 40% 이하일 경우 건조해서 감기에 걸릴 수 있으며, 60% 이상일 경우에는 곰팡이나 진드기가 생길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3. 아기방 가습기 위치
아기방의 적정 습도를 유지하기 위해 가습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 가습기 위치는 아기 얼굴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하며, 아기와 3m 정도 떨어져 있는 곳으로, 바닥에서는 1m 정도 떨어지게 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가습기를 아기와 너무 가까이 두면 찬 공기가 기관지를 자극하여 기관지가 예민한 경우 오히려 더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4. 아기방 가습기 사용 시 주의사항
아기방에 가습기를 사용 할 시 매일 물을 갈아주고, 물통 청소를 해주도록 합니다. 물통안에 물이 남았더라도 하루가 지났다면 버려주고 세척 후에 새로운 물을 담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건조한 상태로 보관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