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적정 실내 환기 시간 및 방법 (+미세먼지 괜찮을까?)

겨울이 되면 바깥 온도가 낮아지면서 난방비가 걱정되어 창문을 열기 무서워지는데요. 하지만 건강을 생각한다면 반드시 실내 환기가 필요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겨울철 적정 환기 시간 및 방법, 그리고 환기 시 미세먼지 걱정을 줄이는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겨울철 환기의 중요성

실내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게 되는 겨울철에는 실내 환기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는데요. 겨울철 날씨가 춥다고 실내 환기를 소홀히 하게 되면 공기가 탁해지고, 곰팡이 등이 생기기 쉽습니다. 나쁜 공기와 곰팡이로 가득찬 밀폐된 공간에서 오랜시간 생활하게 되면 유해 물질이 그대로 폐로 전달되면서 호흡기 질환과 알레르기 비염과 같은 질환으로 발전할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2. 겨울철 적정 환기 시간 및 방법

보통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환기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새벽이나 이른 아침에는 대기가 침체해 환기를 해도 공기 중에 오염물질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따라서 오전이나 오후 일과시간에 (오전 10시~ 오후 6시 사이) 환기를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 하다고 하죠.

환기를 할 때는 적어도 30분 이상 하도록 합니다. 창문 하나를 열어두는 것보다는 마주보는 창문 양쪽 두개를 열어서 바람길을 만들어 맞바람 치도록 하는 것이 좋은데요. 환기 시에는 가구서랍이나 옷장 등도 함께 열어 내부에 있는 오염물질이 모두 빠져나가도록 합니다. 그리고 청소기 사용후나 요리 후에는 실내 공기가 나빠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실내 환기를 해야 합니다. 겨울철 쾌적한 실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실내 온도 18~21도, 그리고 습도는 40~60%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미세먼지 괜찮을까?

겨울철에도 대기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을 나타내는 지역이 생기는 등 미세먼지로 인한 불편이 상당한데요. 이는 겨울철 환기를 하지 않게 되는 또 다른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미세먼지로 인해 환기를 하기가 걱정이 된다면, 실내 공기정화를 위해 공기청정기나 에어필터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미세먼지 걱정을 덜면서도 적절한 환기를 통해 겨울철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가급적 실내에서는 흡연, 촛불을 켜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은데, 이는 미세먼지 농도를 높이는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