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로 인한 신체적, 인지적 기능 저하는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으며, 특히 70세 이후에는 주행 거리당 사고율이 증가하며 80세 이후에는 더욱 급격히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자동비상제동장치 장착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고령 운전자 자동비상제동장치 (AEB) 장착 시 보험료 할인 및 기타 혜택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1. 자동비상제동장치(AEB) 란?
자동긴급제동장치 (AEB, Autonomous Emergency Braking System)는 주행 중인 차량이 전방의 자동차, 보행자 혹은 기타 장애물 등을 자동으로 감지해서 충돌이 예상되는 경우 운전자에게 경고를 보내고, 운전자가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할 경우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충돌을 방지하거나 피해를 최소화 하는 첨단 안전 기술 입니다.
해당 시스템은 레이저, 레이더, 카메라 등의 센서를 활용해서 주변 환경을 인식하게 되며, 저속에서 고속까지 다양한 주행 상황에서 작동하여 교통사고로 인한 인명 그리고 재산 피해를 줄이는데 기여하게 됩니다.
2. 고령자 자동비상제동장치(AEB) 효과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자동비상제동장치를 장착한 차량을 운전하는 고령 운전자 (65세 이상)의 추돌사고 발생률이 미장착 차량 대비하여 평균 22.5%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해당 수치는 전체 연령대의 평균 감소율인 16.3%보다 높은 수치이며, AEB 장착이 고령 운전자의 추돌사고 예방에 특히나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령 운전자의 AEB 장착률은 2023년 기준으로 16.4%에 그쳐 평균 (30%)의 절반 수준 입니다.
3. 고령자 자동비상제동장치(AEB) 보험료 할인
삼성화재에서는 업계 최초로 ‘실버 (고령자) 비상제동장치 장착 차량 할인 특약’을 출시 했습니다. 해당 특약에 따르면, 만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가 자동비상제동장치 (AEB)를 장착한 차량을 운전할 경우 보험료를 평균 2.7% 할인 받게 하고 있습니다.
해당 정책은 고령 운전자의 추돌사고 감소 효과를 기대하며, 고령화 사회에서 증가하는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대책의 일환으로 도입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서 고령 운전자들이 더욱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도우며, 그와 동시에 경제적인 부담도 줄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4. 자동비상제동장치(AEB) 기타 혜택
자동비상제동장치 (AEB) 장착 시 보험료 할인 외에도 추가적인 혜택이 있습니다. 경기도의 경우, 직행좌석형 시내저스 및 시외버스 운송사업자를 대상으로 AEB 장착 비용의 50% (최대 250만원)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토교통부는 2023년까지 AEB가 장착된 신차를 구입할 경우 1년간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혜택을 제공할 계획 입니다. 해당 정책들은 대형 교통사고 예방 및 안전 운전 장려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운송사업자의 경제적인 부담을 줄이고 AEB 장착률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