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 물효능 및 끓이기 방법 (+부작용)

바나나는 몸에 좋은 다양한 영양소 뿐 아니라 적은 칼로리로 포만감을 주어 체중 관리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리고 최근에는 바나나 물효능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 에서는 바나나 물효능 및 끓이기 방법 그리고 부작용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 폐 건강에 좋은 vs 안좋은 음식⌕

✔ 뇌졸중 전구증상 및 자가진단⌕

✔ 저혈압 수치표 및 위험수치 기준⌕

1. 바나나 효능

바나나는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는 영양가 높은 과일로, 비타민 B6, B12, 마그네슘, 칼륨, 트립토판이 풍부해서 두뇌 발달과 인지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뿐 아니라 바나나는 혈압 조절 및 심혈관 건강 개선에 효과적이며, 풍부한 섬유질로 인해 소화기 건강에도 좋습니다.

바나나의 트립토판은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시켜서 우울증 및 불면증 개선에 도움을 주며, 특히 숙성된 바나나는 면역력 강화 및 항암 작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혈당 지수가 낮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가 많습니다.

2. 바나나 물효능

바나나물은 바나나를 그대로 먹는 것보다 더욱 효과적인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를 삶게되면 저항성 전분이 더욱 활성화되면서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게 되며, 칼륨 및 마그네슘 성분이 더욱 쉽게 추출이 되어 혈압 안정화 및 심혈관 건강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바나나 물에 포함된 식이섬유는 소화기 건강을 촉진하며, 변비를 예방하고 프리바이오틱스와 트립토판 성분이 장 건강과 수면의 질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삶은 바나나 물은 천연 항산화 기능 및 풍부한 영양성분으로 인해 운동 후에 회복과 스트레스 해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수 있습니다.

3. 바나나 물 만드는 방법

바나나 물을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2~3컵 (500~750ml)의 물을 냄비에 끓입니다. 그리고 잘익은 바나나 껍질을 벗기고 양쪽 끝을 자른 뒤, 끓는 물에 바나나를 넣습니다. 열을 줄이고 5~10분간 끓여줍니다. 이때 기호에 따라 계피나 꿀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바나나를 건져내고 남은 액체를 2~3컵으로 나누어 줍니다.

그리고 바나나 껍질차를 만들수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바나나를 깨끗하게 먼저 씻어줍니다. 레몬즙 한 큰술, 베이킹소다 한 큰술, 물 한컵을 섞어 분무기로 껍질에 뿌린후 10~15분 후에 물로 씻어냅니다. 이렇게 세척된 바나나 껍질의 앞뒤 꼭지를 자른 다음, 0.5~0.7리터 물에 넣고 약 10분 정도 끓여줍니다. 끓인물은 면포나 거르는 종이로 걸러낸 후, 기호에 따라서 꿀이나 설탕, 계피가루를 추가합니다. 참고로 바나나껍질차는 혈관을 확장하고 중풍 및 협심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바나나물 부작용

바나나물의 과도한 섭취는 일부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에 풍부한 마그네슘 성분으로 인해 공복에 섭취하게 되면 혈액 속 마그네슘 양이 많아지면서 심혈관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하루 한잔 정도가 적당 합니다.

뿐만 아니라 과다 섭취시, 설사 및 복통 등 장 장애가 발생할수 있으며, 덜 익은 바나나의 경우 탄닌 성분이 많아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나나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바나나물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