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는 몸에 좋은 다양한 영양소 뿐 아니라 적은 칼로리로 포만감을 주어 체중 관리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리고 최근에는 바나나 물효능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 에서는 바나나 물효능 및 끓이기 방법 그리고 부작용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1. 바나나 효능
바나나는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는 영양가 높은 과일로, 비타민 B6, B12, 마그네슘, 칼륨, 트립토판이 풍부해서 두뇌 발달과 인지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뿐 아니라 바나나는 혈압 조절 및 심혈관 건강 개선에 효과적이며, 풍부한 섬유질로 인해 소화기 건강에도 좋습니다.
바나나의 트립토판은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시켜서 우울증 및 불면증 개선에 도움을 주며, 특히 숙성된 바나나는 면역력 강화 및 항암 작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혈당 지수가 낮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가 많습니다.
2. 바나나 물효능
바나나물은 바나나를 그대로 먹는 것보다 더욱 효과적인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를 삶게되면 저항성 전분이 더욱 활성화되면서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게 되며, 칼륨 및 마그네슘 성분이 더욱 쉽게 추출이 되어 혈압 안정화 및 심혈관 건강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바나나 물에 포함된 식이섬유는 소화기 건강을 촉진하며, 변비를 예방하고 프리바이오틱스와 트립토판 성분이 장 건강과 수면의 질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삶은 바나나 물은 천연 항산화 기능 및 풍부한 영양성분으로 인해 운동 후에 회복과 스트레스 해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수 있습니다.
3. 바나나 물 만드는 방법
바나나 물을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2~3컵 (500~750ml)의 물을 냄비에 끓입니다. 그리고 잘익은 바나나 껍질을 벗기고 양쪽 끝을 자른 뒤, 끓는 물에 바나나를 넣습니다. 열을 줄이고 5~10분간 끓여줍니다. 이때 기호에 따라 계피나 꿀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바나나를 건져내고 남은 액체를 2~3컵으로 나누어 줍니다.
그리고 바나나 껍질차를 만들수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바나나를 깨끗하게 먼저 씻어줍니다. 레몬즙 한 큰술, 베이킹소다 한 큰술, 물 한컵을 섞어 분무기로 껍질에 뿌린후 10~15분 후에 물로 씻어냅니다. 이렇게 세척된 바나나 껍질의 앞뒤 꼭지를 자른 다음, 0.5~0.7리터 물에 넣고 약 10분 정도 끓여줍니다. 끓인물은 면포나 거르는 종이로 걸러낸 후, 기호에 따라서 꿀이나 설탕, 계피가루를 추가합니다. 참고로 바나나껍질차는 혈관을 확장하고 중풍 및 협심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바나나물 부작용
바나나물의 과도한 섭취는 일부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에 풍부한 마그네슘 성분으로 인해 공복에 섭취하게 되면 혈액 속 마그네슘 양이 많아지면서 심혈관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하루 한잔 정도가 적당 합니다.
뿐만 아니라 과다 섭취시, 설사 및 복통 등 장 장애가 발생할수 있으며, 덜 익은 바나나의 경우 탄닌 성분이 많아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나나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바나나물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