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이 되면 생각나는 것 중 하나는 바로 달달한 밤이 아닐까 한데요. 특히 9월~11월은 밤 수확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기로, 고소하고 달콤한 맛이 뛰어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밤 잘까지게 맛있게 삶는법 및 보관법 그리고 유통기한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밤 효능
밤은 맛도 맛이지만 건강에 좋은 다양한 효능을 가진 영양가 높은 식품 입니다. 우선 비타민 C와 E 그리고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밤은 세포의 손상을 방지하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 뿐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 기능을 개선하는데 좋으며,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밤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비타민 E와 항산화 성분은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데에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마그네슘, 인, 칼슘 등 뼈에 좋은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어 뼈 건강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좋은 밤 고르는 방법
밤 껍질의 색이 짙으면서 매끄럽고 깨끗한 것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구멍이 있으면 벌레를 먹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되도록 구멍이 없는 밤을 고릅니다. 그리고 손에 쥐었을때 무겁고 단단한 밤이 좋습니다. 울퉁불퉁하고 쭈글한 밤은 수분이 줄어든 오래된 밤 입니다. 또한 좋은 밤은 가볍게 두드렸을 때 뚜렸한 소리가 나며, 신선한 밤은 고소한 향이 납니다.
3. 밤 맛있게 삶는법
밤은 물에 삶는것보다, 쪄서 익히면 밤의 단맛이 남게 됩니다. 우선 밤을 김이 오른 찜기에 깨끗하게 씻은 밤을 넣은 후 센불에서 10분간 찝니다. 그리고 센불에서 중불로 줄여서 20분 정도 더 찐 후에 중불을 끄고 10분간 뜸을 들입니다.
마지막으로 밤을 찬물에 5분 정도 두고 헹구어 주면 맛있는 삶은 밤이 됩니다. 참고로 밤을 삶을때, 중간중간 물이 부족하면 물을 더 넣어주고 밤 삶는 시간은 보통 25~30분 정도 입니다.
만약 압력솥을 이용할 경우, 압력솥에 밤이 잠길 정도의 물을 넣은 후, 소리가 나면 약불로 줄여서 5분 정도 더 삶으면 됩니다. 그리고 에어프라이어로 군밤을 만들때는 밤껍질에 x 모양으로 칼집을 낸 후 180~200도 정도 예열된 에어프라이어에 넣어 15~20정도 구워 내면 됩니다. 중간에 한번 뒤집어 주면 고르게 익습니다.
참고로 밤껍질이 잘 까지게 삶는 방법으로는 소금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밤을 삶거나 찌기 전에 소금 반스푼을 푼 소금물에 밤을 약 1시간 정도 담근 후 찌게 되면 껍질이 잘 까지게 됩니다. 이때 소금을 통해 밤에 숨어있던 벌레들이 나오기도 하며, 벌레 먹은 밤은 물 위로 떠오르게 됩니다.

4. 삶은밤 찐밤 보관법
찐밤이나 삶은밤을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우선 건조 시킨 후, 지퍼백이나 밀폐 용기에 식힌밤을 넣고 키친타월을 덮은 뒤 밀봉 후 냉동보관 하면 됩니다. 이렇게 보관하면 3~4개월 정도 냉동보관이 가능 합니다. 그리고 냉동밤을 꺼내 먹을 때는 찜에 살짝 쪄서 먹거나 자연해동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