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멜라인은 파인애플에서 흔히 발견되는 다양한 효소의 혼합물로 파인애플 과육이 아닌 줄기나 심에서 추출한 효소를 보충제 형태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효소들의 혼한물인만큼 몸에 좋은 효능이 많다고 하죠. 오늘은 브로멜라인 효능과 효과, 구성 성분, 그리고 하루 섭취량,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 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 브로멜라인 효능 효과
체중 관리 및 지방 세포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확인된 바 없지만, 항염 효과, 신체 기능 및 소화 개선 효과 때문에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브로멜라인은 지방 생성을 억제하고 트리글리세리드 축적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됩니다. 가장 큰 효과로 알려진 것은 바로 소화 장애 개선입니다. 소화 불량이나 위장 장애를 겪는 경우, 특히 단백질 소화를 돕고 채내에서 영양소와 약물을 효과적으로 흡수시키는데 도움 됩니다.
또 브로멜라인에는 항염증 특성 때문에 진통제를 대신할 수 있어 부상 또는 수술 후 회복 촉진에 도움이 되며, 면역 체계를 조절해줌으로써 근본 원인의알레르기 및 면역 체계를 해결하여 알레르기 및 천식 억제에도 도움이 됩니다. 브로멜라인이 단백질 분해 작용의 효소라고는 하지만 음식물 섭취로 인한 단백질을 분해하는 것이지 생체에 있는 단백질을 모두 분해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탈모가 생기지 않습니다. 그 외에 암 예방 효과, 노화 예방, 당뇨에도 효과적이며 기분 전환에도 도움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브로멜라인 구성 성분
브로멜라인 속 비타민 B1은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전환하는 것을 막아주고 에너지로 바꿔 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 탄수화물, 식이섬유 분해를 도와주는 효소들이 복합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 프로 테이 나제와 프로테아제 함량이 높으며, 포스타파제, 글루 코시다제, 퍼 옥시다제, 셀룰라제, 에스카라제와 같은 다양한 엔도 펩티다제 및 화합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 브로멜라인 하루 섭취량
브로멜라인의 1회 복용량은 600mg~650mg을 권장하고 있으며, 200mg씩 나눠 하루 세 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 건강 증진을 위해서는 식사 후 복용을 권장하며, 염증 개선 및 상처 회복을 위해서는 식사 후 복용 보다는 공복에 복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4. 브로멜라인 부작용
브로멜라인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사람에 따라 졸음, 심박수 증가, 메스꺼움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파인애플, 당근 등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주의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혈액 희석제를 복용 중이거나 수술 전후라면 전문가와 상담 후 섭취하도록 하며, 신장질환, 간질환이 있거나 혈우병 등의 혈액응고장애가 있는 경우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