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여행객의 수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일본 입국 시 전자화된 간편 입국 및 세관신고로 역할을 하고 있는 비짓재팬 웹에 대한 관심이 상당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비짓재팬 웹 등록방법 및 등록기간, 그리고 사용방법 및 신고서 작성시 궁금한 항목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1. 비짓재팬 웹 이란?
비짓재팬 웹은 코로나19를 계기로 시행된 일본 디지털청에서 시행하는 일본의 전자 입국 및 세관신고 시스템 입니다. 참고로 비짓재팬 웹은 일본 입국시 필수적으로 등록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단, 비짓 재팬 웹을 사전에 등록하면, 종이 신고서를 작성할 필요없이 QR 코드 만으로 간편하게 입국절차를 편리하게 마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참고로 비짓재팬 웹은 일본 입국시 사용하는 것으로, 한국으로 귀국시에는 등록하지 않아도 됩니다.
2. 비짓재팬 웹 등록기간
비짓 재팬 웹은 일본 입국 최소 6시간 전에 등록을 완료해야 합니다. 만약 해당 시간 내에 비짓재팬 웹 등록을 하지 못한 경우에는, 일본에 입국시 기존대로 종이 입국신고서와 세관신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3. 비짓재팬 웹 등록방법
비짓재팬 웹 등록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스마트폰으로 ‘비짓 재팬 웹 홈페이지’ 접속
- 비짓 재팬 웹 계정 생성 및 해당 계정으로 로그인
- 여권 스캔 및 신상정보 등록
- 여정 신규 추가 및 전자 입국신고서 내용 기입 (방문 목적, 체류지 전화번호 및 주소, 체류기간 작성 후 사전 입국질문 목록에 차례로 ‘예’ 또는 ‘아니오’로 답변)
- 작성이 완료되면 이후 세관신고서 작성 (‘예’ 또는 ‘아니오’로 대답)
- 답변 완료 후 ‘입국심사 및 세관신고용 통합 QR 코드’가 발급
- 해당 QR코드는 현지 공항 도착시 인테넷이 안되는 경우를 대비해 스크린샷으로 캡쳐
* 신고서 작성시 ‘출발지’의 경우 출발 공항이 있는 곳으로 인천출발일 경우 ICN (INCHEON), 또는 부산일 경우 PUS (PUSAN)등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 신고서 작성시 ‘일본 내 연락 가능한 전화번호’의 경우 일본여행인 경우 호텔 등 숙소 연락처를 기입하면 됩니다.
* 신고서 작성시 ‘편명’은 E-티켓에서 확인 가능하며, 예를 들어 숫자앞에 대한공항공 KE, 아시아나 항공은 OZ, 티웨이항공은 TW와 같이 두자리의 코드가 붙습니다.
* 신고서 작성시 ‘나라명’은 ‘SOUTH KOREA’, 그리고 ‘도시명’은 현재 본인이 거주 중인 도시명을 작성하면 됩니다.
* 가족과 함께 여행을 경우에는 본인 이용자 등록 후, ‘동반가족 추가 등록’ 버튼을 클릭해서 각 동반가족의 여권번호, 유효기간, 생년월일, 국적 등을 정확하게 입력하면 각자의 QR 코드가 발급됩니다 (본인 포함 최대 10명까지 가능).
4. 일본 도착 후 비짓재팬 웹 사용방법
비짓재팬 웹 등록후 사용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일본 공항에 도착후 공항 직원 안내에 따라 비짓 재팬 웹 전용 라인에 줄을 서고, 입국심사대에서 입국심사관에게 여권 제출 후 안내에 따라 비짓 재팬 웹 전용 스캐너에 QR코드를 인식
- 스캐너에 인식시키면 일본 출입국재류관리청 전산에 자동으로 개인 신상정보 및 전자입국신고서 작성 정보가 등록되며, 개인 안면사진 촬영 및 지문인식을 한 후, 특이사항이 없으면 입국심사 완료

5. 비짓재팬 웹 세관신고
일본 입국시 비짓재팬 웹을 통한 세관신고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입국심사 완료 후 수하물 수취대에서 본인의 수하물을 수령후 세관신고대 앞에 있는 세관신고 키오스크에서 여권과 비짓재팬웹 QR 코드를 인식한 뒤, 키오스크에서 최종확인 버튼을 누르고 안면사진 촬영
- 이후 세관게이트 개찰구로 이동하여 개찰구 앞에 서면 안면인식으로 자동으로 세관 게이트가 열리며, 이후 통과하여 도착로비로 나오면 모든 입국절차 완료
참고로 비짓 재팬 웹의 추가 기능으로, ‘면세 구매자 등록’ 기능이 있습니다. 면세품을 구매할 때마다 여권을 보여주는 대신에 비짓 재팬 웹의 면세 QR 코드를 제시하면 됩니다. 단, 해당 QR코드가 사용 가능한 면세점이 극소수이며, 대부분의 경우 실물 여권 제시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용성이 다소 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