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점수가 낮거나 혹은 현재 무직인 경우에는 신용대출을 받기가 상당히 힘들어 지는데요. 이러한 경우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지원하는 ‘소액생계비대출’을 가장 먼저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소액생계비대출 100만원 신청 조건 및 방법, 그리고 부결 이유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액생계비대출 이란?
소액생계비대출은 대부업 조차 이용이 어려워 불법사금융이 불가피한 고객의 재기를 위한 금융 상품 입니다. 소액생계비대출은 최대한도 100만원 (최초 50만원 +추가 50만원)에 금리 연 15.9% (최저 연 9.4%) 적용 되며, 만기일시 상환 입니다. 또한 중도상환 수수료는 면제되며, 6개월 성실상환시에는 금리인하 (3.0%p), 최종 9.9%가 적용되며, 서금원 금융교육 이수시 0.5%p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2. 소액생계비대출 신청 대상 (+무직자, 연체자)
소액생계비대출 지원 대상은 신용평점 하위 20% (KCB 700점, NICE 744점 이하)이면서 연소득 3천 5백만원 이하인 경우 신청 가능하며, 무직자나 연체자의 경우도 가능 합니다. 단, 대출상담 과정에서 도박 등 사행성용도, 상환의지 등에 따라 거출이 거절될 수 있으며, 현재 연체 중인 경우 소액생계비대출 신청 시에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 상담신청을 하였으나 채무조정 상담을 받지 않는 경우, 성실상환 금리인센티브/추가대출 및 만기연장이 제한될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소액생계비대출 신청방법
소액생계비대출 신청방법은 우선 대출 자격조회를 한 다음 센터 상담예약 후 상담 후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기관은 서민금융진흥원으로, 전국 46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예약후 센터 방문을 통해 대출상담 및 신청이 가능하며, 서민금융콜센터 (Tel. 1397)를 통해 센터 방문예약 하거나, 휴대폰 본인확인을 거쳐 온라인 예약 페이지 (sloan.kinfa.or.kr)을 통해 예약하면 됩니다.
참고로 센터 상담예약 및 대출자격조회는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가능하며, 자격조회의 경우 소득 신용평점 등 대상여부를 미리 확인하면 센터 상담예약이 간편해 지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센터방문/대출상담 시 필요서류로는 1. 신분증, 2. 대출금 수령용 본인명의 예금통장 사본을 지참해야 합니다.
4. 소액생계비대출 입금 언제 / 부결
2023년 3월 27일부터 상담예약일에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을 통한 대출상담/신청이 가능해 졌으며, 신청 당일 대출금을 지급하게 됩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방문하여 상환계획 상담 등을 통해 상환의지가 확인이 된 경우, 연체자, 무소득자를 포함하여 신용/소득요건 (신용평점 하위 20% 이하이면서 연소득 3,500만원 이하)에 해당하는 누구라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단, 한국신용정보원에 국세 및 지방세 체납정보, 대출/보험사기 등 금융질서문란정보가 등록된 자는 대출이 거절될 수도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도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복지제도, 취업 지원, 채무조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적극적으로 자활을 지원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