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상 또는 충격으로 인해서, 혹은 어느날 갑자기 거울을 보는데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앞니가 깨진 것을 발견할 수도 있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앞이빨 깨짐 원인 및 치료방법, 그리고 각 치료방법에 대한 비용 및 보험 적용 여부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1. 앞이빨 깨짐 원인
앞니가 깨지는 주요 원인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수 있는데, 우선 충치가 심하거나 전신 질환으로 인해 치아가 약해지면서 자연적으로 깨지는 경우 입니다. 그리고 두번째로는 외부 충격에 의한 것으로, 교통사고나 낙상 등의 사고로 인해서 발생하는 경우 입니다. 그 외에도 단단하거나 질긴 음식을 무리하게 씹는 경우, 또는 노화로 인한 치아 약화 그리고 충치나 부정교합으로 인한 치아 손상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앞이빨 깨짐 치료방법 – 경미한 경우
앞니가 깨졌을 경우 치료 방법은 손상의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치아 표면인 법랑질만 살짝 떨어져 나가서 표면이 울퉁불퉁한 정도인 경우, 치아 표면을 매끈하게 다듬어 주는 것으로도 충분 합니다.
치아 끝부분만 살짝 깨진 경우에는 레진을 사용하여 복원이 가능 합니다. 참고로 레진은 치아와 비슷한 색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치료 후에 거의 티자 나지 않으며, 치아를 삭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참고료 치료 비용은 약 7~15만원 정도 입니다.
3. 앞이빨 깨짐 치료방법 – 심한 경우
만약 심한 앞니 깨짐의 경우 좀 더 복잡한 치료가 필요하며, 비용 또한 그에 따라 높아지게 되는데요. 만약 치아가 40% 이상 손상된 경우 라미네이트 또는 크라운 치료가 필요로 하게 되는데요. 라미네이트 치료 비용은 약 30~50만원, 그리고 크라운 치료는 약 35~60만원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면 치아가 뿌리 근처까지 손상이 되었다거나 완전하게 빠진 경우에는 임플란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는 비용은 약 80~120만원 정도 입니다. 그리고 신경치료가 필요한 경우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치료 횟수에 따라서 2~3만원씩 여러번의 비용이 들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앞이빨 깨짐 치료 보험 적용 여부
앞니가 깨진 경우, 보험 적용 여부는 치료 방법 및 환자의 나이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만 65세 이상 환자의 경우, 임플란트 치료 시에 건강보험이 적용이 되면서 비용의 30%만 본인이 부담하게 됩니다. 참고로 이는 평생 2개까지 적용이 되며, 앞니를 포함한 모든 치아에 해당이 됩니다.
그리고 만 12세 이하 어린이의 경우, 깨진 영구치에 대해 레진 치료를 받을때 30%만 본인이 부담하면 됩니다. 그리고 치아 파절로 인해서 임플란트 수술을 받는 경우, 일부 보험 상품에서는 골절 수술비 혹은 상해 수술비 항목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므로 본인이 가입한 보험 보장 내역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