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로잉을 통해 친구, 지인, 그리고 전세계 사람들과 소통을 하며 공통사와 취미를 공유할 수 있는 이미지 기반의 SNS, 인스타그램의 인기는 대단한데요. 하지만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다보면 나의 개인 사생활 노출이 염려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내가 접속한 상황을 상대방이 알 수 있는 ‘현재활동중 (현활)’ 인데요. 그렇다면 이러한 인스타그램 현활 끄는법과 키는법 등 설정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인스타그램 현활 이란?
인스타그램 현활이란 ‘현재 활동 중’을 줄임말 입니다. 이는 인친들에게 내가 언제 접속을 했고, 몇 분/시간 전까지 접속을 했었는지 알려주는 기능 입니다. 인스타그램 어플을 새롭게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설정이 되어 있죠. 이러한 현활은 상대방이 나의 접속 상태를 확인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메세지 (DM)을 읽은 시간을 함께 표시하기 때문에 ‘현재 활동 중인데 왜 답장이 없을까?’라는 오해와 섭섭함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2. 인스타그램 현활 표시 기준
인스타그램 현활 표시는 나와 한번이라도 메세지 (DM)를 주고 받았던 사람이라면 DM창을 통해 확인이 가능한데요. DM창 (종이비행기 이모티콘)에 들어가면 상대방 프사에 작은 초록색 동그라미와 함께 ‘지금 활동 중’ 이라고 뜨거나 혹은 ‘OO 분/시간 전에 활동’ 등과 같이 표시가 됩니다.
3. 인스타그램 현활 끄는법 / 키는법
인스타그램 현활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스타그램 어플에 들어가 우측 하단에 ‘내 프로필’에 들어간 후 우측 상단에 보이는 3선줄 (메뉴)클릭, 그리고 톱니바퀴 ‘설정’에 들어갑니다. 다음으로 ‘공개범위’를 선택한 뒤 ‘활동 상태’를 클릭 합니다. 그러면 ‘활동 상태 표시’를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 할 수 있는 버튼을 볼 수 있습니다. 토글 버튼을 눌러 회색 버튼이 되면 인스타 현활이 꺼지게 됩니다. 그리고 반대로 토글 버튼울 눌러 파란색이 표시가 되면 인스타 현활이 켜지게 됩니다. 참고로 현활을 끄게 되면 본인 또한 상대방의 인스타 DM 읽음 시간을 포함해 현재 활동 상태 및 활동 시간을 볼 수 없게 됩니다.
4. 인스타그램 현활 안뜸
인친들의 인스타그램 현활이 뜨지 않는 경우, 혹은 상대방이 나의 현활이 뜨지 않는다고 알려주는 경우, 앞서 설명한 현활 기능이 꺼져 있는건 아닌지 다시 한 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현활 기능이 켜져 있는 경우에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휴대폰을 껐다가 켜보거나, 혹은 인스타그램 어플을 삭제하고 다시 설치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또는 일시적인 오류일 수도 있으니 조금 기다려보는 것도 좋습니다.

인스타그램을 통해 인친들과 무한한 소통이 가능하지만, 때론 내가 접속한 시간을 상대에게 알리고 싶지 않거나, 또는 바쁜 일상으로 잠시 메세지 확인은 했지만 당장 메세지를 보낼 수 없을 때 등 서로에게 오해나 불편함을 불러일으키는 상황이 싫다면 현활 기능 설정을 통해 조정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