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자동차를 구매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자동차를 구매할 때 한 번에 금액을 지불할 수 있다면 너무 좋겠지만 보통은 할부로 자동차를 구매하게 됩니다. 자동차 할부라는 것은 자동차 대금을 한 번에 지불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 기간을 정하고 자동차 대금을 그 기간에 맞춰 달달이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차량 대금을 한 번에 빌려 갚는 것과는 다른 방식으로 대출과는 다른 상품입니다. 오늘은 자동차 할부는 무엇이며, 자동차 대출과의 차이가 무엇인지 그리고 자동차 할부 조건, 자동차 할부 중도 상환 수수료 여부, 자동차 할부 신용 카드 추천에 대해 알아 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 자동차 할부 vs 자동차 대출 차이
자동차 구매를 할 때, 자동차 카드 할부와 자동차 오토 할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자동차 카드 할부의 경우는 차량 구매 대금을 달마다 카드사에 납부를 하면 카드사에서 자동차 회사에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카드사에서 돈을 전달하는 역할만 하기 때문에 대출 상품은 아닙니다.
반면 자동차 오토 할부는 고객에게 자동차 대금을 빌려주는 대출 방식이며, 카드사가 고객을 대신해서 차량 구매 대금을 자동차 회사에 지급하고 고객으로부터 차량 대금과 이자를 카드 할부로 받는 방식입니다. 차량을 구매할 때는 자동차 카드 할부와 자동차 오토 할부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자동차 담보 대출이 있습니다.
2. 자동차 할부 조건
자동차 할부는 대출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신용 등급이 따로 하락되지 않습니다. 자동차 할부 한도는 최대 7천만 원이지만, 개인의 신용등급에 따라 할부 이용 가능한 한도는 다를 수 있습니다. 무직자 혹은 소득이 낮은 사람이라도 연체 기록이 없다면 자동차 할부 상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용점수가 65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전액 할부는 어렵기 때문에 통장에 어느 정도 돈이 있어야 합니다. 사려고 하는 자동차의 대금이 1,000만 원이라고 한다면, 500만 원은 통장에 있어야 합니다.

3. 자동차 할부 중도 상환 수수료
자동차 카드 할부를 이용했을 경우 할부 방식이기 때문에 중도 상한 수수료가 없지만 만약 자동차 오토 할부 상품을 이용했다면 대출 상품이기 때문에 중도 상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4. 자동차 할부 신용 카드 추천
자동차 할부 신용 카드 사용하기 전,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부분은 개인마다 다른 할부 금리, 그리고 캐시백 퍼센트입니다. 개인의 신용 등급 혹은 카드 이용 내역에 따라 개인에게 주어지는 자동차 카드 할부시 주어지는 금리나 캐시백 퍼센트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차량 구매 할 예정이라면 카드사에 미리 확인하고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