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간병보험이라고 하는 이 보험은 피보험자가 상해 혹은 질병 등의 사고로 일상생활 장해상태, 치매상태로 진단이 확정되었을 경우 간병 비용을 연금이나 일시금의 형태로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일상생활 보장개시일 (90)일 이후에 발생한 재해 또는 질병으로 인하여 특별한 보조 기구를 사용하더라도 생명 유지에 필요한 일상생활을 스스로 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하며, 치매상태는 보장개시일 (2년) 이후에 치매상태가 되고 이로 인하여 중증의 인지기능 장애가 발생한 상태로써 각각 발생 시점으로부터 90일 이상 지속되어야 진단이 확정되는 것입니다. 오늘은 간병보험 가입 조건, 장단점 그리고 문제점 및 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간병 보험 가입 조건 (연령 등)
가입할 때 혹시라도 건강상의 문제로 가입이 제한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문 설계사와 상담 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사마다 가입 조건에 대해서는 다를 수 있으므로 보험 비교 사이트를 이용하여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30세부터 간병보험 계약이 가능하며, 100세까지 유지 가능한 상품이 있지만, 보험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지정 대리인은 가족 관계 등록부상 배우자 혹은 3촌 이내의 친족만 계약이 가능합니다.
2. 간병인 보험 장 단점
간병인 보험 장점으로는 먼저 보장 대비 낮은 비용으로 준비를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보험사마다 차이는 있지만 1-2만원대로 준비가 가능합니다. 또한 간병인 고용 절차가 매우 간편합니다. 따로 알아 볼 필요없이 내가 가입한 보험사에 요청하면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바로 3년 단위 갱신 상품이라는 것입니다. 3년의 기간 중 간병인 지원을 받게 되면 기간 종료 후 비용이 얼마나 늘어나는지 알 수 없다는 것, 그리고 간병인 보험은 180일이기 때문에 그 기간동안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만약 180일 이상 사용하여야 하는 경우에도 180일까지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3. 간병 보험 문제점
가장 큰 문제점으로는 장해상태에 대한 판정을 두고 분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입니다. 장기간병보험은 제3보험업에 해당하여 생명보험회사, 손해보험회사 모두 영위할 수 있지만 양 업계간 장해판정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혼란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간병 보험 비용
간병 보험의 월 납부 금액은 보험사마다 다르며, 또 개인의 상태에 따라 금액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본인 상태에 따라 적합한 보험 가격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품 가입 전 충분한 상담을 통하여 본인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입 전, 자신에게 맞는 상품들을 비교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