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신보험 생명보험 뜻 및 차이 (+하나만 가입해야 한다면)

생명보험과 종신보험은 두 상품 모두 사망시 보험금을 지급한다는 공통점이 있어서 다소 혼동을 줄 수 있는데요. 오늘 포스팅 에서는 종신보험 생명보험 뜻 및 차이 그리고 나에게 맞는 보험 선택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 RSV 바이러스 뜻 및 초기 증상⌕

✔ 저해약환급금형 보험 뜻 및 장단점⌕

✔ 피보험자vs수익자vs계약자 차이⌕

1. 생명보험 이란?

생명보험은 말 그대로 피보험자의 생명을 담보로 하는 보험으로, 피보험자가 사망했을 경우 미리 지정된 수령자에게 보험금이 지급이 됩니다. 참고로 피보험자가 사망해야만 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다는 특성상, 다른 보험과는 달리 피보험자와 가입자 (수령자)가 일치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가정은 생계를 책임지는 사람이 갑작스럽게 사망을 하면 남은 유족들의 생계를 유지할 수단이 갑자기 없어질수 있으므로 이를 대비하기 위해서 피가입자를 부양자로, 수령자를 가족 명의의 누군가로 지정을 해 두는 편입니다.

2. 종신보험 이란?

생명보험은 조기사망 (60세 이전)을 대비하는 정기보험과 평균 수명까지 보장하는 종신보험으로 나뉘게 됩니다. 즉 종신보험은 생명보험의 한 종류로, 피보험자의 사망 시점에 관계없이 평생 동안 보장을 제공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생명보험과 비교해 볼때, 종신보험은 보험기간이 제한되지 않고 사망의 원인에 관계없이 보험금을 지급하게 됩니다.

참고로 일부 종신보험 상품은 연금전환 기능을 제공하여 노후 대비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단, 종신보험의 경우 평생보장을 제공하는 만큼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높고 납입 기간이 길어서 재정적 부담이 클 수 있습니다.

3. 생명보험 vs 종신보험

생명보험 (정기보험)과 종신보험은 두 상품 모두 생명을 보장하는 보험이나, 그 목적과 보장기간에 차이를 두고 있습니다. 우선 생명보험(정기보험)의 경우 일정 기간 동안 보장을 제공하는데, 보통 자녀 교육비나 대출 상환 등 특정기간 동안의 경제적인 위험을 대비하기 위해서 가입을 하며, 계약 기간이 끝나면 보장이 종료 됩니다.

이에 반해 종신보험의 경우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피보험자가 사망시까지 평생 보장을 제공하게 됩니다. 이는 사망 후 가족에게 경제적인 도움을 주거나 또는 상속세 마련 등의 목적으로 가입하게 되며, 만기의 개념이 없습니다. 참고로 종신보험의 보험료는 생명보험보다 높은 편이나, 평생 보장이 가능합니다.

4. 나에게 맞는 보험 선택

생명보험(정기보험)과 종신보험 중 선택시에는 개인의 상황과 필요에 따라 결정을 해야 합니다. 종신보험의 경우 평상 보장되며 해약 환급금이 발생하지만 그만큼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비싼 편입니다.

반면 정기보험은 특정 기간 동안만 보장이 되고 보험료가 저렴하나, 일반적으로 해약 환급금이 없습니다.

정기적인 재정적 보장이 필요하거나 가족의 생계를 책임져야 한다면 종신보험이 적합할 수 있으며, 반면 특정 기간 동안만 보장이 필요하거나 저렴한 보험료를 원할 경우 생명보험 (정기보험)이 좋을수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