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증을 증명하기 위한 문서나 증서에 실제 인물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증명사진이 필수라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본인임을 확인시킴과 동시에 잘나온 증명사진으로 좋은 인상을 주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증명사진 잘 찍는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용도에 따른 증명사진 규격
증명사진은 용도에 따라 사진 크기 등의 규격이 달라질 수 있는데요. 증명사진은 보통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 (사진규격 자세히 보기)을 만들때, 또는 이력서 (사진규격 자세히 보기)를 작성할 때 사용됩니다. 특히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의 경우, 6개월 이내에 찍은 최근사진을 사용해야 하며, 최근에는 인터넷 접수도 많기 때문에 이미지 파일로도 받아놓는 것이 좋습니다.
2. 증명사진 잘찍는법
2-1 메이크업
증명사진을 찍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깨끗한 피부표현과 생기 있는 얼굴을 만드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피부톤에 맞는 메이크업베이스와 파운데이션으로 전체적인 피부톤을 고르게 한 후 컨실러로 확실하게 커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웃을때 올라오는 광대뼈 부분에 핑크빛 혹은 코랄빛 블러셔로 자연스럽게 표현하면 화사하고 생기 있는 얼굴을 연출해 주도록 합니다. 참고로 각진 사각턱은 다소 억세 보이고 강한 인상을 줄 수 있으므로, 자신의 피부톤보다 어두운 컬러의 블러셔를 이용해 턱 부분에 음영을 주는 등 의상이나 헤어스타일 등으로 최대한 사각턱을 커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또렷한 눈매와 오똑한 코는 이목구비를 또렷하게 만들어서 당당하면서도 신뢰감을 주는 인상을 줄 수 있는데요. 그렇다고 너무 짙은 눈화장은 상대에게 거부감을 주고 단정한 인상을 주기 어려울 뿐 아니라, 사실 속눈썹을 붙이는 등 진한 화장을 해도 사진관 조명과 보정이 합쳐지면 티가 잘 나지 않게 됩니다. 참고로 하이라이터로 T존과 턱 부분을 살짝 쓸어주면 코가 오똑해 보이면서도 얼굴이 작아보이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눈밑이 어두우면 인상도 어두워지기 때문에, 눈및 다크서클은 옐로우톤의 아이컨실러를 사용해 커버하고 하이라이터 또는 밝은 톤의 파우더로 마무리 해 줍니다. 그리고 립컬러는 너무 진하거나 너무 연하지 않는 컬러를 선택하도록 하는데, 보통 붉은 빛이 도는 핑크색 계열의 립컬러를 선택하고 립글로즈로 윤기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2-2 의상
증명사진 촬영 시 연한 파스텔톤 또는 여러가지 색상이 혼합되어 있거나 패턴이 들어간 옷을 입게 되면 다소 지저분해 보일 수 있으며, 자칫 촌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단색의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의상이 고민이라면 블랙 재킷에 흰 블라우스, 무늬 없는 티셔츠나 니트가 가장 깔끔합니다. 그리고 목폴라 상의는 금물로, 이는 얼굴을 크게 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로 화사한 얼굴표현을 위해 무릎에 하얀 손수건을 올리고 사진을 찍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 하얀 손수건을 무릎에 올려두게 되면 빛이 반사되면서 얼굴의 그늘을 없애주기 때문 입니다.
2-3 헤어
앞머리가 있는 경우, 앞머리가 눈 또는 눈썹을 덮어버리게 되면 답답한 느낌을 줄 수 있는데요. 따라서 앞머리는 옆으로 넘겨 버리거나 혹은 꼭 앞머리를 내고 싶다면 눈을 가리지 않도록 눈썹 길이 정도로 정리를 한 후 사진을 찍도록 합니다.
2-4 얼굴표정
증명사진을 찍을 때, 무뚝뚝한 표정보다는 자연스러운 미소를 짓는 것이 중요한데요. 만약 사진 촬영 시 자연스러운 미소를 짓기가 힘들다면, 촬영 직전에 자신이 최근 가장 좋아하는 ‘최애’를 떠올리거나 로또에 당첨되는 상상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2-5 촬영각도 및 자세
증명사진 촬영 시 몸은 45도 각도로 틀고 얼굴은 정면을 향하게 한 후 찍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정면사진보다 딱딱하지 않으면서도 사람의 몸을 입체감 입게 표현할 수 있다고 하죠. 그리고 카메라를 자신의 턱과 명치 사이에 두고 턱을 살짝 당겨서 찍으면 얼굴이 작아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진을 촬영 할 때는 어깨를 펴고 허리를 세우도록 하는데요. 촬영 시 몸을 움츠리게 되면 어깨가 안으로 굽으면서 구부정하면서도 의욕이 없이 보일 뿐 아니라 얼굴이 커 보일 수 있습니다.
증명사진을 촬영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자연스러움과 단정함 입니다. 최근에는 포토샵 등으로 과도한 수정을 한 뒤 주민등록증 또는 이력서 등에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실제 인물을 확인하는데 어려움을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특히 이력서 사용 시 인조적이면서도 부자연스러움을 주어 오히려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니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