찐감자 찐고구마 1개 칼로리 보관 방법 (+데우기 방법 냉동 냉장 유통기한 쓴맛 삶은감자 삶은고구마 혈당 당뇨)

찐감자와 찐고구마는 구운감자나 군고구마에 비해 GI 지수가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찐감자 찐고구마 1개 칼로리 및 보관방법 그리고 맛있게 데이구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감자 고구마 조리법에 따른 GI지수

GI 지수란 음식을 섭취한 다음 혈당이 상승하는 속도를 나타낸 수치로, GI 지수가 높은 식품은 혈당을 빠르게 상승시켜서 인슐린을 과잉 분비하고 체지방 축적을 촉진하여 비만을 야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찐감자와 찐고구마는 삶기, 찌기, 굽기, 볶기, 튀기기 등 조리법과 조리 시간에 따라서 GI지수가 달라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감자의 경우 구운감자가 삶거나 찐감자에 비해 GI지수가 높으며, 고구마의 경우도 군고구마가 삶거나 찐고구마 보다 GI 지수가 높다고 합니다.

그리고 찐감자는 찐고구마에 비해 GI지수가 높으나, 칼로리와 탄수화물은 낮은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찐감자 찐고구마 1개 칼로리

찐감자 100g에 약 85kcal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감자의 크기에 따라 칼로리가 달라집니다. 보통 감자 1개는 150g~200g 정도 되는데, 150g의 경우 약 127kcal, 200g의 경우 약 170kcal 입니다.

반면 찐고구마 칼로리는 100g에 약 163kcal 이며, 고구마 또한 크기에 따라 칼로리가 달라집니다. 보통 고구마 1개는 150~200g 정도 되는데, 150g의 경우 약 244kcal, 그리고 200g의 경우 약 326kcal 입니다.

3. 찐감자 찐고구마 보관법 및 데우기

찐감자나 찐고구마를 곧바로 먹지 않을시에는 냉장 또는 냉동 보관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우선 찐감자나 찐고구마를 완전하게 식힌 후, 깨끗한 용기나 지퍼백에 넣어서 채소 보관 칸에 보관하도록 합니다. 냉장 보관 시 3~5일 이내로 먹도록 하며, 냉동 보관 시에는 약 1개월 정도 보관이 가능하나, 최대한 빨리 먹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나 냉동실에 넣어두었던 찐감자나 찐고구마는 우선 꺼내어 실온에 두었다가 전자렌지나 에어프라이기를 이용해 데워 먹으면 됩니다.

4. 찐감자 쓴맛 이유는?

감자에서 쓴맛이 나는 이유는 바로 솔라닌 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참고로 솔라닌은 감자의 자연적인 방어 메커니즘으로, 곤충이나 동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독소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솔라닌 섭취량이 많아지면 구토, 설사, 복통, 메스꺼움 등의 부작용 또는 심지어 사망에 이를 수 있다고 하죠.

하지만 일반적으로 조리된 감자에 들어 있는 솔라닌 수치는 건강에 해로운 수준은 아닌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자를 먹을때 쓴맛이 난다면 쓴맛이 나는 부분을 제거해서 먹으면 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