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무트쌀 효능 부작용 원산지 칼로리 먹는법 (+카무드쌀 귀리 차이 카뮤트쌀 카무트 KAMUT 뜻)

한국인들의 주 식단을 구성하고 있는 영양소인 탄수화물은 기본적으로 당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이러한 탄수화물을 과다 섭취할 경우 혈당이 상승하고 체중이 늘어 날 수 있습니다. 이에 흰쌀밥, 밀가루 등의 정제 탄수화물 대신에 비정제 탄수화물인 통곡물을 섭취하는데 대한 관심이 상당한데요. 최근 혈당지수 (GI)가 낮은 곡물로 카무트쌀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1. 카무트쌀이란?

카무트 (KAMUT)는 호라산 (Khorasan)밀의 상업 브랜드로, 고대 순수성 순도 99% 유지와 NON-GMO, 단백질 함량 12~18% 유지, 완전한 유기농법 재배 등 KAMUT INTERNATIONAL 사의 재배가이드를 따라 재배된 브랜드 밀 입니다. 고대 이집트 상형문자 언어로 밀 곡물에서 유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죠. 고대 메소포타미아와 고대 이집 때부터 재배되어 왔던 호라산밀은 다른 밀들에 비해서 식감이 거칠다는 이유 때문에 이란 동부에서 재배되어 오다가 1977년에 재발견 됩니다.

미국의 회사가 이 밀의 보호와 연구, 그리고 다양한 임상시험을 통해서 현대인의 건강식으로 재배하기 시작했고, 호라산밀의 브랜드 곡물로 카무트를 상표등록하면서 전세계 72개국에 등록되었습니다. 한편 카무트쌀과 생김새가 비슷한 귀리와의 차이에 대해 궁금해 하는 소비자들이 있는데, 귀리의 혈당지수 (GI)가 59인 반면 카무트쌀의 혈당지수는 40정도로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카무트쌀 효능

무엇보다 카무트쌀은 다른 곡물에 비해서 혈당지수 (GI)지수가 낮아서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흰쌀의 GI수치는 72, 현미의 GI 수치는 65, 그리고 앞서 언급한바와 같이 귀리 GI가 59인 반면 카무트쌀은 40으로 매우 낮습니다. 이 외에도 카무트쌀은 콜레스테롤 수치, 혈당 수치를 낮춰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카무트쌀은 100g당 11.9g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서 장건강 및 배변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변비완화 및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로 카무트쌀 칼로리는 100g당 337kcal로, 이는 흰쌀 백미보다는 높고 귀리와는 비슷한 수치 입니다. 그 외에도 카무트에 함유된 히스틴딘 성분은 면역력을 증진시키며, 장 내의 유익균에 충분한 먹이를 공급, 및 유익균이 번식하고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또한 카무트쌀의 셀레늄과 비타민 B군은 피부 노화를 지연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하죠.

3. 카무트쌀 부작용

이렇게 완벽해 보이는 카무트쌀에도 부작용은 있는데요. 카뮤트를 섭취할 때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밀 제품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아나팔락시스 (알레르기 쇼크), 가슴 통증, 허리 통증 및 구토 그리고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해당 밀의 알레르기 여부를 정확히 알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거에 셀리악병이 있는 경우에도 독성 반응이 관찰될 수 있기에 각별히 주의하도록 합니다.

4. 카무트쌀 정품 원산지

카무트는 순도 98%이상, 단백질 함량 12~28% 유지, 셀레늄 함량 400~1000ppb를 유지하는 호라산 밀에만 붙일 수 있는 브랜드로, 정품은 현재 캐나다에서만 재배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카무트 제품을 구매하고자 할 경우 구매에 앞서서 정식으로 수입이 통관된 정품 카무트 인지를 확인해야 하는데, 이를 가장 확실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정품 로고’를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입니다. 카무트는 현재 캐나다에서만 생산이 되고 있어서 원산지 또한 캐나다산 인지를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 또한 정품 카무트를 구별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5. 카무트쌀 먹는법

카무트쌀은 간편하게 쌀밥 대신에 주식으로 섭취할 수도 있으며, 또는 쌀과 카무트를 7:3의 비율로 섞어서 좀 더 쉽게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카무트 쌀 특유의 식감을 즐기기 위해 샐러드의 토핑으로 이용을 하거나 시리얼 형태의 제품을 구매해 섭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카무트빵, 카무트바 등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제품으로도 출시되고 있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카무트쌀을 즐길 수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