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피라는 유럽에서 개발된 상추 품종으로, 아삭한 식감과 풍부한 영양소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에서도 수경 재배를 통해서 신선한 카이피라를 쉽게 접할수 있게 되었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카이피라 효능 먹는법 그리고 부작용 및 보관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1. 카이피라 효능
카이피라에는 멜라토닌과 락투카리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진정 효과와 신경 안정에 도움을 주는데, 이로 통해 스트레스 완화 및 수면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수 있습니다. 또한 카이피라은 수분 함량이 90% 이상으로, 피부 보습에 탁월할 뿐 아니라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서 피부 탄력 및 미백, 여드름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카이피라에는 미네랄이 풍부해서 피로 회복 및 신진대사 활성화에 기여하는데, 특히 철분과 칼슘이 함유되어 에너지 증진 및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그 외에도 카이피라에 함유된 루테인 성분은 안구 노화 및 건조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2. 카이피라 먹는법
카이피라는 다양한 요리에 활용될 수 있는데, 우선 아삭한 식감과 부드러운 맛을 가진 카이피라는 신선한 샐러드의 주재료로 적합합니다. 다양한 채소 및 과일과 함께 섞어 건강한 한끼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카이피라는 넓은 잎과 부드러운 질감으로 샌드위치나 랩에 넣어서 풍미를 더할 수 있는데, 특히 고기나 치즈와 잘 어울려서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신선한 카이피라 잎을 스무디에 추가해 주면 영양소를 쉽게 섭취 가능하며, 과일 등과 함께 블렌딩 해서 건강음료를 만들수 있습니다.
3. 카이피라 부작용
카이피라는 몸에 다양한 이점을 주지만,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일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카이피라를 과다 섭취할 경우 복부 팽만감 혹은 소화 불량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의 경우, 상추류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식품을 섭취할 때에는 항상 소량으로 시작해서 몸의 반응을 확인한 뒤 양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카이피라에는 비타민 K가 함유되어 있으므로 항응고제를 복용 중에 있는 경우 섭취 전에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카이피라 보관 방법
카이피라의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세척 후에 물기를 제거하고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해 주면 됩니다. 이때 키친타월로 감싸서 습기를 조절하면 더욱 좋습니다.
참고로 상추류는 물에 닿으면 쉽게 녹을수 있기 때문에, 일주일 이상 보관할 경우 씻지 않은 채로 키친타월에 감싸서 위생팩에 넣어 냉장 보관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 입니다.
만약 카이피라를 장기간 보관해야 한다면, 살짝 데친 후에 냉동 보관해 주면 영양소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이후 사용 시에는 자연 해동해서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