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은 이제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될 만큼 많은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그만큼 새로운 기능들이 계속해서 업데이트 되면서 이용자들의 편의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을 누군가 봤을 경우 이를 확인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그렇다면 실제로 카카오톡 프사 조회 기록 확인이 가능한지, 그리고 가능하다면 어떻게 하는 것인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카카오톡 프사 투데이 조회수 확인 방법
카카오는 작년 12월에 카카오톡에서 친구, 지인들과 교감할 수 있는 ‘공감 스티커’ 기능을 추가한 적이 있습니다. 이는 친구나 지인 등 다른 사람의 카카오톡 프로필을 방문해 서로의 근황을 확인하거나 공감할 수 있는 스티커를 카카오톡 프로필에 꾸밀 수 있도록 한 것이죠. 그리고 최근 카카오는 자신의 프로필의 일일 방문자 수를 확인 할 수 있는 새 스티커도 출시 했는데, 카톡 프로필 편집 기능에서 ‘방문자 수 위젯’을 추가하면 자신의 프로필 사진을 몇 명이 봤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일별로 누적 집계되는데, 본인이 누른 것도 집계되며 중복 방문 또한 집계됩니다. 하지만 누가 조회했는지는 프로필 주인을 포함, 누구도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2. 카카오톡 프사 누가 봤는지 확인 가능할까?
하지만 일부 이용자는 이러한 스티커로 프로필을 본 사람이 누구인지 확인할 수 있다면서 온라인 커뮤니티에 글을 공유하기 시작했는데요. 방법은 바로, 카카오톡 친구 목록에 있는 친구들에게 각기 다른 프로필을 보여주는 멀티프로필을 만드는 것입니다. 해당 멀티프로필을 볼 수 있는 대상으로 자신이 궁금해 하는 친구 1명을 선택, 그리고 공감 스티커 중 ‘프로필 조회수’ 스티커를 해당 프로필에 추가하는 것인데요. 만약 본인이 자신의 프로필을 보지 않았는데 프로필 조회수가 올라간 것이라면, 선택한 친구가 해당 프로필을 보았다고 유추하는 것입니다. 해당 프로필을 볼 수 있는 사람은 본인과 선택된 친구, 총 두명이기 때문이죠.
3. 카카오톡 방문자수 숨기는 방법
만약 방문자 수 스티커를 보이기 싫은 경우 프로필 뮤직 위젯이나 다른 공감 스티커를 방문자 수 위에 덧씌우면 됩니다. 그리고 조회수를 확인하고 싶을 때는 프로필 편집 때 스티커들을 잠시 다른 위치로 이동시키면 됩니다.
한편 이러한 방법이 알려지자 SNS와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는 사생활이 노출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고 하는데요. 한 이용자는 ‘무서워서 못 누르겠다’면서 ‘이렇게 까지 하는 사람들이 있으니까 공유되는거 아니겠느냐’라고 하는가 하면, 또 다른 이용자는 ‘공감 스티커 오용을 막기 위해 방문자 수 확인 스티커만큼은 위치나 크기를 변경할 수 없게 하거나 했으면 좋겠다’고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대해 카카오 측에서는 ‘아직 카카오 고객센터 등에서 이와 관련해 접수된 신고는 없었다’면서 ‘이용자 사용성과 반응 등을 살펴보며 위 사례처럼 본래 의도와 다른게 사용되는 경우 개선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