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고단백에 지방과 당이 적어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파바빈의 인기가 대단한데요. 그렇다면 파바빈 효능 및 부작용은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파바빈 삶는 방법 등 먹는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파바빈 이란?
파바빈은 국내에서는 잠두 (누에콩)라고 불리며, 다른 나라에서는 파바빈 (Faba Bean), 브로드빈 (Broad Bean), 또는 볼슨빈 (Borse Bean)이라고도 합니다. 파바빈은 1년생 작물로, 콩과식물 중 살칼퀴속에 속하는 식물 입니다. 파바빈은 기원전 1만년전부터 식용으로 재배되어 왔으며, 특히 지중해와 중서부 지역에서 매우 인기 있는 음식재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삶은 파바빈은 식감이 부드러운 감자 또는 달지 않은 밤 맛이 나기 때문에 부담감이 없어 다양한 레시피 재료로도 활용이 가능 합니다.
2. 파바빈 효능 및 부작용
파바빈 속에는 단백질, 콜린, 엘도파 등의 영양분이 풍부하면서도 당과 지방 함량이 낮아 최근 건강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특히 파파빈은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어서 체중감량 (칼로리 약 120kcal/100g, 한알 약 5kcal)에도 도움이 되며, 폴리페놀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고 비타민A와 비타민B1, B2, 비타민 C 등 비타민 영양소 또한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피부건강에도 좋습니다. 또한 칼슘과 마그네슘, 인, 철분 등의 풍분한 미네랄 함유로 뼈건강에도 도움이 되며, 그 외에도 치질, 축농증, 중이염, 위염 등 염증 완화 및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단, 과다 섭취시 단백질 과다로 인해 위장 장애 또는 변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도파민 과활성화로 인한 우울증, 알레기르 증상, 비타민B6 피리독신 결핍, G6PD 결핍증, 잠두중독증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여성 하루 권장량 20g, 그리고 남성 25g 정도로 권장량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파바빈 먹는방법 (+삶는법)
파바빈은 보통 익혀서 먹거나 익힌 다음 차갑게 식혀서 먹는데요. 껍질이 거친편이기 때문에 껍질의 식감이 싫다면 조리하기 전에 끓는 물에 데쳐서 껍질을 벗기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껍질을 깐 파바빈 또한 시중에서 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파바빈 삶는 방법은 간단한데요. 우선 파바빈을 깨끗히 씻은 후, 물에 담궈서 5시간 이상 불립니다. 불린 콩을 냄비에 넣고 충분히 잠길 수 있을 양의 물을 넣어 줍니다. 그리고 약 15분~20분간 삶아 줍니다. 삶아진 파바빈은 찬물에 담궈 식혀냅니다.
4. 파바빈 요리
삶은 파바빈을 이용해 다양한 요리를 만들어 먹을 수 있는데요. 가장 기본적으로는 밥 위에 올려서 콩밥을 해 먹을 수 있으며, 그 외에도 샐러드, 스프, 볶음밥, 콩국수 등의 요리에 활용할 수 있으며, 일반 콩 대신 넣을 수 있는 요리에는 어디든 활용이 가능 합니다.

최근에는 파바빈 가루 (분말)로도 시판 중에 있으므로 별도로 요리를 하지 않고도 파바빈의 효능을 그대로 즐길 수 있습니다. 자신의 취향에 맞는 형태의 파바빈을 섭취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