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는 우리 몸에서 중요한 장기 중 하나이나, 외부 환경에 직접 노출되어 유해물질에 취약할 뿐 아니라 한 번 손상이 되면 회복이 매우 어렵습니다. 오늘 포스팅 에서는 폐 건강에 좋은 음식 VS 안좋은 음식 그리고 폐건강을 위해 해야할일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1. 폐에 좋은 음식
폐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는 도라지, 생강, 브로콜리, 토마토, 고등어, 당근, 고구마, 사과, 늙은 호박, 곶감, 감귤, 시금치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보통 베타카로틴, 비타민 C, 그리로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폐 기능을 강화시키게 되며,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특히 도라지와 생강의 경우 기관지염 예방 및 기침, 가래 완화에도 효과적이며, 사과에 함유되어 있는 퀘세틴은 폐를 오염물질로부터 보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 및 커피도 폐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폐에 안 좋은 음식
폐 건강에 해로운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가공육, 술, 소금이 많이 든 음식 그리고 가당 청량음료 등이 있습니다. 우선 가공육에 포함되어 있는 아질산염은 폐에 염증 및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으며, 그리고 과도한 음주의 경우 폐 세포에 악영향을 미치고 폐렴 등의 질환 위험을 높이게 됩니다.
반면 가당 청량음료를 자주 섭취하게 되면 기관지염과 천식 발병 위험을 증가시키며, 소금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만성 기관지염에 걸릴 가능성이 높이지고 천식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3. 폐 건강을 위해 해야할일
폐 건강을 위해서는 다양한 습관 및 생활 방식을 개선해야 하는데, 만약 흡연을 한다면 무엇보다 금연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 하며,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깊은 호흡 연습을 통해서 폐활량을 늘리고, 충분한 수면 및 물 섭취로 신체 리듬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앞서 언급한 폐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폐에 좋지 않은 음식들은 되도록 자제 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대기 상태를 모니터링 해서 오염된 공기는 피하고, 환경 친화적인 제품 사용을 통해 유해 물질 노출을 줄이는 것도 폐 건강에 중요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