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 가려움은 누구에게도 말 못할 고민 중 하나일 텐데요. 항문 또는 항문 주위가 가려우면 일상 생활에 불편함 뿐 아니라 특히 수면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항문이 가려운 원인은 도대체 무엇인지, 그리고 해결 방법/치료 방법 등은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항문 가려움 원인 (소양증 이란)
항문 뿐 아니라 눈꺼풀, 귓구멍, 콧구멍 등에 가려움으로 인해 불쾌한 느낌을 주는 증상을 ‘소양증’ 이라고 부르는데요. 이러한 소양증은 특정한 연령대 또는 성별 구분 없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렇게 항문 소양증이 생기는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요. 특히 치질이 있는 경우, 또는 항문 주위 피부는 다른 부위보다 얇고 연약하며 신경이 많이 분포하고 있어서 작은 자극에도 예민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잘못된 휴지나 세정제 선택 또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샤워 시 잘못된 항문 세정 방법 및 우리가 매일 먹는 특정 음식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하죠.
2. 항문 가려움 (소양증) 휴지 선택
그렇다면 항문 소양증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물론 치질이 원인인 경우에는 병원에 직접 방문해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그렇지 않은 경우, 일상생활에서 항문 소양증 개선을 위해 노력해 볼 수 있는데요. 첫 번째로 올바른 휴지 선택 입니다. 보통 화장실에서 사용하는 두루마리 휴지에는 형광증백제가 다량 첨가되어 있는데, 이는 화학성분으로 민감한 항문 주위를 자극해 가렵고 화끈거리게 만들 수 있다고 하죠.
그리고 휴지가 쉽게 찢어지는 것을 막는 포름알데히드 성분 또한 항문 소양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휴지를 선택할 때 형광증백제와 포름알데히드가 없는지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단, 이러한 두 가지 화학 성분이 포함되지 않은 제품 중에도 기타 합성 향료 혹은 인공 색소 등 화학성분이 첨가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화학성분이 아예 없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샤워 시 올바른 항문 씻는법 및 비데 사용법
보통 샤워를 하면서 항문 주위 또한 일반 비누나 바디워시 제품을 사용해 씻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항문 소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항문 주위를 청결하고 건조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항문 쪽에는 세정제나 보습제 사용을 삼가하도록 합니다. 세정제를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찝찝하다면 시중에는 항문 전용 세정제 또한 판매되고 있으므로 성분 등을 잘 읽어보고, 혹은 전문의와 상의 후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 입니다. 그리고 화장실 비데를 사용할 경우에도 수압을 최소화 하도록 하며, 샤워를 한 뒤에는 자연 건조, 또는 드라이기를 사용해서 물기를 없앤 뒤 속옷을 입도록 합니다.
4. 항문 가려움 (소양증)시 피해야 하는 음식
일부 음식은 항문 가려움을 유발 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커피, 차, 초콜렛 등 크산틴 성분은 항문을 자극하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에도 맥주나 포도주 같은 주류 또한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음식 섭취를 줄여주는 것 또한 도움이 됩니다.

그 외에도 항문 소양증은 비만인 경우나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 그리고 꽉 끼는 속옷이나 바지를 자주 입는 경우에 더 많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있을 시 좀 더 여유있는 사이즈의 속옷이나 바지를 입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항문 소양증은 전세계 인구의 약 45%가 한번쯤 겪게 되는 매우 흔한 증상이므로, 자신만의 고민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위에 언급된 방법들로도 해결되지 않고 증상이 계속해서 지속된다면 혼자서 괴로워하지 말고 전문의를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