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BA(가바)는 인간 그리고 포유류의 신경계에만 존재하는 특이한 아미노산으로써 중추신경계의 중요한 억제성 신경전달물질입니다. 따라서 가바는 신경세포의 전체적인 흥분성을 조절해주면서 뇌가 정상정인 활동할 수 있도록 도움주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몸이 아프거나 힘들 때 그 것을 뇌에서 신호를 전달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또한 두려움이나 스트레스 등의 감정에서 뇌를 진정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GABA입니다.

1. GABA 효능
가바의 일반적인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불안 감소. 가바는 억제성 신경전달물질로써 흥분을 가라 앉히고 또 긴장되거나 초조한 마음을 진정 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마음 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우울증, 불안증 등 정신질환이 있는 환자에게 좋은 영양을 주어 불안한 감정을 진정 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고혈압 개선입니다. 고혈압 환자의 혈압을 진정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혈압은 심장마비, 심부전 등 질환에 노출이 될 수 있어, 미리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가바를 꾸준하게 섭취를 하면 혈압을 떨어 뜨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세 번째, 비만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운동을 자제하고 가바 영양제를 섭취한 성인을 연구한 결과 순수 근육량은 증가하면서 체지방 수치가 감소한 것이 확인 되었습니다. 이처럼 가바는 기초대사량을 높여 주며, 체내 지방을 흡착해서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 외에도 불면증 완화 그리고 스트레스와 피로 해소,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2. GABA 성분 내용
가바는 비단백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y-AminoButyric Acid 입니다 (한국어로는 ‘감마-아미노 낙산’ 또는 ‘감마아미노뷰티르산’이라고 읽음). 가바를 꾸준하게 섭취를 하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영양제로도 먹을 수 있지만 음식으로도 섭취를 할 수 있는데요. 가바 성분 음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팥, 버섯, 시금치, 토마토, 메밀, 완두콩, 밤, 고구마 등이 있으며, 유익한 박테리아에 의해서 장에서 합성될 수 있기 때문에 김치, 된장, 요구르트 등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발효 식품을 섭취해도 가바 수취를 높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시중에 영양제로도 판매되고 있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가바를 섭취할수 있는 편리한 방법 입니다.

3. GABA 하루 권장량
가바의 하루 권장량은 연령 그리고 성별에 따라 기준이 다를 수 있습니다. 표준 권장량은 1일 3회 200mg입니다. 만약 우울증, 불면증과 같은 불안 증세가 있으신 분들은 취침 전, 혹은 저녁 식사 15분 전 500~1,000ml 섭취하면 됩니다.
4. GABA 부작용
가바는 일반적으로 섭취를 할 때, 문제 없이 섭취가 가능하지만 개인적인 상황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부작용으로는 배탈, 두통, 졸음, 미식거림 등이 있으며 이런 부작용이 일어나는 경우 중단하시거나 전문가와 상담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