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V는 호흡기 감염을 일으키는 흔한 바이러스이나, 영유아 또는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는 위험할 수 있는데요. 오늘 포스팅 에서는 RSV 바이러스 뜻 및 초기 증상 그리고 증상 단계와 백신 보험 적용 여부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1. RSV 바이러스 란?
RSV (Respiratory Syncytial Virus,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는 호흡기 감염을 일으키는 흔한 바이러스 입니다. 해당 바이러스는 특히아 영유아에게 위험할 수 있는데, 주로 2세까지 거의 모든 소아가 감염이 될 정도로 감염력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RSV는 보통 가을부터 초봄 사이에 유행하게 되는데, 성인의 경우는 대부분 가벼운 감기 증상으로 나타나나, 노인 또는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는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RSV 바이러스 증상
RSV 바이러스 초기 증상은 일반 감기와 유사한데, 보통 발열, 기침, 재채기, 콧물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참고로 증상은 감염 후 4~6일 이내에 발현이 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단계적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가벼운 상기도 감염 증상을 보이다가, 점차적으로 천명 (쌕쌕거리는 숨소리) 및 호흡곤란 등의 하기도 감염 증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영유아의 경우에는 초기에는 보챔, 수유량 감소, 쳐짐 등의 비특이적인 증상을 보이다가 천명음, 무호흡 (10초 이상), 빠른 호흡 등의 심각한 호흡기 증상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요구됩니다.
3. RSV 바이러스 백신
RSV 백신은 최근에 개발이 되어 노년층 및 영유아를 대상으로 사용 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화이자의 아브리스보 (RSVpreF)와 GSK의 AReSVi-006은 60세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FDA 승인을 받았으며, 임상 3상 시험에서 각각 66.7% 및 80% 이상의 예방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특히 아브리스보는 중증 RSV 하기도 질환에 대해서 85.7%의 효능을 입증했다고 하죠.
한편 영유아를 위한 백신으로는 사노피의 니르세비맙이 유럽에서 허가를 받았으며, 미숙아 및 건강한 영아 모두에게 70% 이상의 RSV 발생 감소 효과를 보였습니다.

4. RSV 바이러스 백신 보험
RSV 바이러스 예방을 위한 항체주사인 시나지스 (팔리비주맙)의 건강보험 급여 적용 범위가 최근 확대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24년 9월 1일부터 RSV 유행 계절 (10월~3월) 시작 시점에 생후 6개월 이하이면서, 재태기간 36주 미만으로 태어난 모든 소아에게 보험 적용이 가능해 졌습니다.
참고로 이전에는 32주 미만 미숙아 또는 손위 형제자매가 있는 36주 미만 미숙아에게만 적용이 되었으나, 현재는 손위 형제자매 유무와 상관 없이 적용이 됩니다.
단, 사노피의 베이포투스 (니르세비맙)와 같은 새로운 RSV 예방 항체주사의 경우 아직 비급여로 제공이 되고 있으며, 향후 국가필수예방접종 (NIP) 포함 여부에 따라서 보험 적용 가능성이 결정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